학습

[서평 No. 16] 억만장자 시크릿 (by 라파엘 배지아그)

노력형 곰돌이 2021. 8. 5. 08:30
반응형

 

오늘은 "억만장자 시크릿"이라는 책을 읽고 느낀점 및 중요내용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는 부자가 되고 싶어하죠. 특히 백만장자, 억만장자는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한 번쯤 꿈꾸는 존재가 아닐까 싶네요. 이 책의 저자 라파엘 배지아그는 수많은 억만장자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그들만의 비밀들을 읽기 쉽게 정리해주었습니다. 내용들 자체가 워낙 읽기 쉽게 기술되어 있어서, 빠른 시간 내에 다 읽었던 것 같습니다~

 

1. 날고 싶으면 먼저 둥지를 떠나라

 

- "일단 자기 두 발로 서라"
 

☞ 우리가 인생에서 무언가 성취하고 싶다면, 우선 독립성을 길러야 한다고 합니다.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들은 어릴 때부터 자립을 했고, 18세가 되기 전부터 일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 "최대한 빨리 자기 사업을 시작하자"

 

☞ 일단 이 책에서는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을 통해서는 절대 억만장자가 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이미 아는 것이지만,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자기 사업을 해야 할 것입니다.

 

-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라"

 

☞ 이 부분 또한 어쩌면 당연하면서도, 모두가 아는 내용이지만, 실제로 우리 자신의 운명을 제대로 통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것을 고려할 때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스스로의 주변을 냉정하게 돌아보면서 불평을 하는 대신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의 주변 환경이 우리를 만들고, 우리가 자라온 방식, 주변 사람들의 생각들이 우리가 하는 행동들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는 합니다. 눈 앞의 이익을 좇기 위해,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피하고,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는다면, 큰 성공은 절대 거둘 수 없을 것입니다.

 

☞ 억만장자들은 대개 게임의 규칙을 스스로 정했습니다. 카카오 대표 김범수 대표는 이와 같이 말했다. "새롭고 어려운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과 책임져야 할 직원들이 있다는 사실에 중압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독자적으로 일하고 있는 만큼 언제든 회사를 그만두고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니 기묘한 통제감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 우리가 진정으로 날고 싶다면, 둥지를 떠나야 할 것이다. 우리 자신의 운명은 우리 손에 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얼른 두 발로 서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2. 꿀 수 있는 가장 큰 꿈을 꿔라

 

- "큰 꿈이 우리를 움직인다" 
 

☞ 억만장자인 "매니 스툴"에 따르면, 백만장자가 되고 싶어 하는 것과 억만장자가 되고 싶어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한다. 그 차이는 "욕망과 규모, 그리고 시각의 차이"라고 한다. 억만장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더 큰 규모, 더 방대한 규모로 생각한다고 한다. 이는 참 당연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 억만장자가 되려면 작은 구멍가게 하나를 운영해서는 절대 안 될 것이고, 큰 가게를 운영한다고 해도 절대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수 백개의 지점을 가진 프렌차이즈를 만들던, 수 백개의 공장을 가동시키는 등 평범한 사람들이 감히 꿈꾸지 못하는 규모로 일을 진행해야 억만장자가 될 수 있는건 당연한 것 아닐까? 이렇게 당연한 내용을 실제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잊고, 눈앞의 작은 것들에 얽매이고는 한다.

 

 

3. 나의 시작을 일단 믿어라

 

- "낙관론과 긍정적인 마음가짐" 
 

☞ 억만장자들은 대개 낙관론자의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억만장자를 향한 험난한 바다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B.O.A.T가 필요하다고 했다. B(Belief - 신념) // O(Optimism - 낙관) // A(Assertiveness - 소신) // T(Trust - 믿음)이 그것이다. 내가 일을 시작하는데 나부터도 나의 성공에 의구심을 품고 믿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을까? 절대 그럴 수 없을 것이다. 

 

☞ 억만장자들은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데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고 한다. 나아가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한다.

 

 

4. 감당할 수 있는 위험은 감수하라

 

- "용기를 기르는 여섯 가지 방법" 
 

☞ 실패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 자기가 아주 작고, 중요하지 않은 먼지 같은 존재란 사실을 깨닫기

 

☞ 사업에서의 위험은 본인의 무지에서 비롯된다는 것 깨닫기

 

☞ 더 멀리 보는 버릇 들이기

 

☞ 인생 자체를 모험과 도전으로 여기기

 

☞ 안정망을 확보하기

 

☞ 팀 드레이퍼는 아래와 같은 멋진 말을 했다.
   "어떤 일이 기꺼이 도전해서 돈을 잃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체면을 잃거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음 날 다시 일어나
    일하러 가는 것. 그게 바로 성공하는 힘이다. 자기가 어리석어 보이거나 실패할 수 있는 일도 기꺼이 도전해야 한다.
    (p.137)

 

 

5. 끝없는 발전을 추구하라

 

- "끊임없이 배워라" 
 

☞ 억만장자들은 배움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고, 꾸준히 무언가를 배우고자 노력했다고 한다. 이때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이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배움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공부보다 중요한 요소는 ​새로운 지식을 익히려는 욕망과 능력, 그리고 청렴한이나 책임감과 같은 성격과 행동​이라고 한다.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에 대해 배워라" 
 

☞ 백만장자와 억만장자의 중요한 차이는 바로 "지식의 범위"라고 한다. 억만장자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배우고자 노력하고, 그것을 일반적인 사람들과 완전히 다른 수준에서 이해하고는 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의문을 제기하지도 않고 지나치는 것들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그것에 대해 공부하고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그 과정에서 일반적인 사람들과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 "사업을 배우는 세 가지 방법" 
 

☞ 기초부터 배우기 - 가능한 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많이 알고 있도록 노력하자

 

☞ 타인에게 배우기 - 존경하고 신뢰하는 이들에게 조언을 듣자

 

☞ 실천을 통해 배우기 - 직접 경험하는 것은 교실에서 얻을 수 없다​

 

 

 

6. 억만장자가 되는 데 필요한 여섯 가지 기술

 

☞ 논리적 사고

☞ 사람에 대한 이해

☞ 인간관계 ***

☞ 커뮤니케이션

☞ 영업력

☞ 리더십

 

 

 

7. 부의 여섯 가지 습관

 

☞ 일찍 일어나기

☞ 건강 유지 ** -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하면서 건강도 관리하고, 스트레스도 풀 수 있으며, 무엇보다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억만장자들은 운동을 통한 건강 유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 독서

☞ 사색

☞ 규칙적인 일과

☞ 규율

 

 

 

이 책에서 중요한 내용들은 위에 기술한 것들보다 훨씬 많지만, 세부적인 내용들은 직접 책을 구매해서 느끼시길 추천합니다~ 이 책은 정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기에, 많은 분들이 읽어보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