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서평 No. 18]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by 데이브 램지)

노력형 곰돌이 2021. 8. 21. 14:14
반응형

 

오늘은 데이브 램지가 쓴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인상깊었던 부분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 바로 알 수 있듯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7가지 법칙들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뭔가 당연한 얘기이지만, 제가 간과하고, 무시하고 지내던 사실들을 깨달을 수 있었고, 그 부분들이 저의 삶을 크게 바꿀 수 있단 것을 구체적인 사례와 수치들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책에서 제시해주는 내용들 중 몇가지 도움이 되었던 부분들을 기록으로 남고자 합니다.

 

- 7가지 부의 버칙을 실천하기 전에 반드시 명심해야 할 좌우명 : '남들이 돈을 쓸 때 모아야 남들과 다른 삶을 살 수 있다'

- 남들이 꺼리는 고생을 감수해야 나중에 남들이 결코 누릴 수 없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이기에, 이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이미 남들보단 앞서나가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현실 부정과 정신 승리에서 벗어나라]

- 돈 관리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고, 잘못된 행동 패턴을 바꾸려면 목숨을 건 집중이 필요하다. 이때 이를 가로막는 가장 큰 문제는 '현실부정'이다.

- 안타깝게도 많은이들이 자신의 잘못된 돈 관리 방법을 아무렇지 않게 유지하고, 자기 방법이 옳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 책은 이를 용납하지 않는다!

- 이 책은 불필요한 지출의 군살은 확실히 제거하고, 통장의 근육은 단단히 키워서 진정한 돈의 주인으로 거듭나는 '돈과 싸워 이기게 해주는 책'이다

- 저자는 남들이 놀 때 일하고, 남들이 돈을 쓸 때 돈을 모아야 남들과 다르게 살 수 있다고 생각했고, 이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고 한다.

- 남들이 비웃는 낡은 자동차를 기꺼이 타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있다면, 몇 년 뒤 당신은 남들이 엄두도 못내는 고급차를 현금으로 살 수 있을 것이다.

- 재산을 가장 크게 모을 수 있는 첫 시작은 당신이 매달 버는 수입이다. 수입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대출금과 신용카드 대금을 갚는 데 써버리면, 절대 돈과 싸워 이길 수 없다.

- 오직 '수입'과 '투자'만이 부를 쌓는 지렛대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부자의 상식과 빈털터리의 상식]

- 일주일에 3시간만 일하고 1억원의 수입을 버는 사람은 없다.

- 신문이나 지하철 광고에서 토지나 주식 투자를 통해 '대박'을 내는 비법을 알려주겠다는 광고나 소액 창업이나 재택 부업으로 매달 꾸준한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광고가 많다.

- 부자가 되는 길에는 정도만 존재할 뿐, 지름길이나 편법은 없다. 이는 교육비나 가입비, 컨설팅비, 회비 등을 뜯어내려는 목적을 숨기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니 주의하자.

 

-"예산을 세우는 것은 자기 돈이 가야 할 방향을 미리 정확하게 지시하는 일이다. 예산을 세우면 이미 없어져버린 돈이 어디로 갔는지 뒤늦게 후회할 필요가 없다."  

-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잘 길들여서 내게 충성하게 해야 하는데, 이때 예산이야말로 돈을 원하는 대로 조련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채찍과 같다.

 

 

[체면을 위한 소비는 허상에 불과하다]

- 사람들은 절약을 하려다가도 '그래도 남의 눈이 있는데, 이 정도는 하고 살아야지'라고 생각하며, 좀 더 고급스러운 차,  비싼 옷, 넓은 집을 찾는다.

- 하지만 체면치레용 소비에 집착하다 보면, 극단적인 상황에 치달을 수 있다. 

- 형편이 좋지 않은데, 분수에 넘치는 불필요한 지출을 하다가 가정 경제를 망치는 것이다.

- 흔히 사람들은 부자들이 대궐 같은 집에서 살고, 신형 외제차를 몰며, 근사한 명품을 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그렇지 않다.

- 그들은 중산층이 사는 곳과 별반 다르지 않은 집에서 살고, 2년 이상 된 자동차를 몰았으며, 월마트에서 청바지를 사 입었다.

- 그들은 체면치레용 소비를 하지 않고, 그 대신 안정적인 부를 쌓는 데에만 온 신경을 집중하였다.

 

 

구체적인 내용들은 책을 보시면서 확인하면 좋을 것 같고~ 간단히 7가지 법칙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법칙 1 : 최소한의 무기 - 비상자금 모으기

 

법칙 2 : 가장 강력한 적 - 눈덩이 빚 갚기

 

법칙 3 : 몇 개월은 끄떡 없을, 여유 비상자금 완성하기

 

법칙 4 : 품격 있는 삶을 위한 노후자금 마련하기 

- 매년 '세전 소득의 15%'를 투자하기

- 저자의 경우, 적어도 5년 이상 실적 좋은 뮤츄얼 펀드 선택

- 대형주 펀드에 25% // 성장주 펀드에 25% // 해외투자 펀드에 25% // 공격적 성장형 펀드에 25% 투자

 

법칙 5 : 당당한 부모를 만드는 학자금 마련하기

 

법칙 6 : 자유를 향한 마지막 관문 - 주택담보대출 상환하기

 

법칙 7 :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 누리기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된 책이기 때문에, 직접 책을 구매해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반응형